건강

in blurt •  8 months ago 

건강이란 마음과 몸이 모두 평온하거나 튼튼한 상태를 말한다.

몸이 아무리 튼튼해도 마음이 튼튼하지 않다면 건강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근래에 정신건강이 문제되고 다양한 형태로 질병이 발생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반대로 마음은 건강하지만 몸이 건강하지 못한 것도 마찬가지다. 마음은 평온하려 하나 몸이 제대로 따라주지 못한다면 온전한 건강이라 할 수 없다.

마음과 몸, 둘 중 하나라도 균형을 맞추지 못하면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된다. 때문에 항상 이 둘을 잘 다스리고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명상이나 휴식, 사색 등을 통해 마음을 평온한 상태로 만들고 운동을 통해 몸을 튼튼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나, 즉 내면의 자아와 몸에 대해 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동양에서 말하는 자아성찰이나 서양에서 말하는 메타인지 등 다른 단어로 표현되지만 그 것들이 의미하는 것은 결국 같다.

가족들이 며칠간 아픈 탓에 건강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본다. 돌이켜보면 아내님은 두통, 몸살, 오한에 취약하고, 첫째는 두통, 코막힘에, 둘째는 소화기관에, 막내는 중이염에 특히 취약한 면을 보인다. 이에 대한 예방 방법과 좋은 음식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겠다. 나 혼자 멀쩡한 상태이다보니 괜스레 미안하기도 하고, 나라도 건강해야 가족들을 돌볼 수 있다는 사실에 안도감이 드는 날이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BLU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