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realmankwon 입니다.
@steem-agora 님의 글은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진흙탕 싸움??
지금까지는 저는 이번 일을 싸움이라 한 적이 없었습니다.
거짓과 비방으로 매일매일 글을 올리시는 것을 보고도 참고 있었고 그 사이에 이건 아니다 싶은 글에 팩트를 올린 것이 전부였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스팀 블록체인에 남겨진 트랜잭션 정보를 근거로 한 것을 오히려 거짓과 비방이라고 하면서 진흙탕 싸움이라는 표현으로 프레임을 씌우시고 있네요.
일단 지금의 일은 싸움이 아닙니다.
매번 감정적으로 논리도 근거도 없이 UPVU 는 한 것도 없고 수수료를 과대하게 받아가는 나쁜 팀이다라는 인식을 계속해서 포스팅한 것에 대한 본인의 잘못은 아무렇지 않고 사실에 근거를 둔 저희의 포스팅에 대해서 문제삼은 그 태도가 너무나 상식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항상 예의 예의하시는데 정말 예의를 갖추어야 할 분은 @steem-agora 님이십니다.
저희는 팩트로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steem-agora 님은 항상 팩트는 없이 본인의 생각과 증명할 수 없는 얘기만 하시고 저희의 글은 거짓, 과장, 허위에 비열하고 저열하고 비난이라고 얘기하고 계십니다.
그냥 팩트만 얘기하시면 됩니다.
구구절절 동정심에 호소하시지 마시고 팩트만 얘기하십시오.
마치 UPVU 팀을 옹호하시는 많은 분들이 마치 저희에게 부탁을 받고 뭔가 얘기하시는 것처럼 글을 쓰시는데 저희는 이 분들과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저희가 어떤 공격을 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지난 몇 개월동안 @steem-agora 님이 쓴 글을 저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그리고 그동안 @steem-agora 님을 옹호하면서 글을 쓴 그 분들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요?
저희가 어떤 공격을 했다는 건지 정말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걸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하네요.
그리고 저희 팀은 @steem-agora 님께 욕설을 한 적도 없습니다.
저희를 옹호하는 분들은 마치 저희 팀인 것처럼 생각하고 말씀하시는 것도 참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네요.
개발자는 돈 주면 끝??
또한 대부분의 글과 본인의 행동에서 자신과 함께한 개발자를 동업자나 동료가 아닌 자신이 고용한 직원으로 인식하고 대우한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에이블을 있게 한 @etainclub 님에게도 그동안 개발비를 줬으니 문제될 것이 없다고 얘기하는 것을 보면서 참 안타까웠습니다.
그런데 최초에 증인이 되도록 도와 준 @happyberrysboy 에 대해서도 증인 보상을 줬다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steem-agora 님은 마치 본인이 누구의 도움도 없이 증인이 된 것처럼 얘기하고 있습니다.
@jayplayco 님의 도움이 없이 다른 분의 도움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happyberrysboy 가 있었기 때문에 증인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렇다면 한 팀이고 한 팀에서 증인 보상을 나누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닌가요?
역으로 @happyberrysboy 가 아무것도 하지 않은 @steem-agora 님께 증인 보상을 나눠준 것인데 처음부터 생각자체가 개발자를 자신의 직원처럼 생각하니 선심쓰든 증인보상의 반이나 줬다는 표현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이블 개발회의에는 저도 참석했습니다.
그런데 에이블 개발회의와 증인 서버 관리와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부산에 내려오셔서 이런이런 서비스를 만들거고 @etainclub 님이 증인 서버를 봐 줄 수 있어서 이제 증인 서버 관리는 안 해줘도 될 것 같다고 말씀하신 것을 저도 분명히 들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증인 서버가 잘 안 될때 @etainclub 님께서 연락이 오셔서 봐주곤 했었습니다.
그때는 아무런 댓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만약 지금도 @jswit 님이 안계시면 혼자서 증인 서버를 관리하실 수 있을지 의문스럽습니다.
@steem-agora 님을 도와준 개발자들을 항상 돈을 주고 고용한 직원처럼 대우하시고 그분들의 선의에 대한 고마움은 없이 본인이 모든 것을 다 했고 다 할 수 있는 것처럼 말씀하시지 말았으면 합니다.
그것이 @steem-agora 님을 위해서 기꺼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해 준 개발자들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입니다.
최소한 @happyberrysboy, @etainclub 님의 선한 마음을 얼마되지 않는 돈으로 가치 환산을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포스팅에 수수료, 개발비용 등등 대부분의 것을 돈으로 판단하고 얘기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더욱 실망하게 되네요.
어른답게 행동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희는 토론을 원하지 감정적으로 비방하시는 @steem-agora 님의 태도는 보는 이로 하여금 눈쌀을 찌푸리게 합니다.
그냥 팩트만 말씀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