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어제 적립식 자동 투자 플랫폼, UPVU Earn 이번주 출시 예정! 이라는 글을 올리고 기대했던 것보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질문들을 남겨주셨습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업뷰언(UPVU Earn)은 이번 주중 정식 출시될 예정인데, 자세한 사용법은 정식 출시 공지와 함께 안내를 드릴 계획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그 전에 궁금해하실만한 내용들과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정리
❓Q1. 업뷰 계정(@upvu)에 임대 중인 경우 자동으로 참여가 가능한가요?
➡️ ✅ 업뷰가 아닌 별도의 계정에 스팀파워를 임대하거나 STEEM을 직접 전송하는 것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Q2. 어떻게 참여를 하나요?
➡️ ✅ 공지를 통해 상세하게 안내를 드리겠지만, 스팀파워 임대(또는 스팀전송) + 지갑 등록만 하면 끝입니다. 절차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Q3. 업뷰처럼 임대하고 글을 쓰면 보팅을 받는다는 건가요?
➡️ ✅ 업뷰언은 글을 쓰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스팀파워를 임대하거나 STEEM을 전송하고 ETH를 모으고자 하는 메타마스크 지갑만 등록하면 끝납니다. (임대자가 글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Q4. 글을 안써도 되면 수익률이 너무 낮은거 아닌가요?
➡️ ✅ 업뷰언은 특정 계정에서 큐레이션형 글을 써서 저자 보상 + 큐레이션 보상을 모두 발생시키기 때문에 큐레이션 보상만으로 운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수익률이 너무 낮다고 할 수 없습니다.
❓Q5. 업뷰언이 사람들이 글을 쓸 이유가 없게 만드는거 아닌가요?
➡️ ✅ 업뷰나 다른 보팅풀에 임대하고 글을 썼을 때와 비교했을 때는 업뷰언의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더 낮은 편입니다. 거래수수료, 전송수수료, 서비스수수료 등이 있고 글쓰기라는 노동의 가치가 퇴색되어서도 안되니까요.
❓Q6. 업비트나 빗썸 거래소의 지갑을 사용해도 되나요?
➡️ ✅ 국내 거래소들은 아직 아비트럼(Arbitrum)과 같은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거래소 지갑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업뷰 언은 지갑 등록 시 반드시 메타마스크를 통해 내가 프라이빗키를 소유하고 있는 지갑을 등록하게끔 설정되어 있습니다.
❓Q7. 아비트럼(Arbitrum)에 모은 ETH를 업비트나 빗썸으로 바로 보낼 수 있나요?
➡️ ✅ 아비트럼 지갑에 모은 ETH는 바이낸스, Bybit, 후오비, OKX 등의 해외 거래소를 통해 국내 거래소로 가지고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다수의 해외거래소가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입출금을 지원합니다.
❓Q8. 왜 아비트럼(Arbitrum)으로 하나요?
➡️ ✅ 아비트럼은 전송 수수료가 매우 저렴(건당 0.05달러 수준)하고, 아비트럼 기반 댑 토큰들이 퍼포먼스가 좋아 댑토큰 투자 기회가 많습니다. 더불어 해외 메이저 거래소들의 대부분이 입출금을 지원합니다.
❓Q9. 소액으로도 업뷰언에 참여할 수 있나요?
➡️ ✅ ETH의 전송 수수료는 저희가 부담하는 관계로 소액으로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10. 다른 네트워크는 지원할 계획이 없나요?
➡️ ✅ 시작은 아비트럼 네트워크로 하지만, 필요한 경우 Optimism, zkSync, BNB Chain(BSC), StarkNet, 라이트닝 네트워크 등 다양한 체인들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Q11. UPVU가 매일 지급해주는 큐레이션보상을 STEEM이나 UPVU토큰 대신 ETH로 받는 것은 안될까요?
➡️ ✅ 이번에 출시되는 업뷰언은 커뮤니티의 니즈를 확인하는 1단계 업데이트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upvu에 임대하신 분들이 STEEM이나 UPVU토큰 대신 BTC 또는 ETH로 받는 옵션은 2단계 업데이트 때 출시될 예정입니다. (사용자들이 지갑이나 네트워크 사용법 등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될 필요가 있고, 수수료 문제로 일정 수준의 자체적인 유동성을 확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12. 임대 수량에는 제한이 있나요?
➡️ ✅ 임대 수량에는 별도의 제한이 없습니다.
❓Q13. 클레임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 ✅ 최소 일주일에 한 번 클레임 하실 수 있으며, 클레임 전에 취합된 ETH가 보관되어 있는 Vault 계정은 누구나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클레임을 원하는 경우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고 자동 클레임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