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7일에 Blockworks에서 아마존이 아발란체 개발사인 Ava Lab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NFT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공개하면서 AVAX의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이벤트가 있었죠.
지금까지 Web2 비즈니스 기업이 토큰 또는 NFT 관련 서비스를 출시할 때는 완전히 별도의 자회사 또는 별도의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했던 것과는 달리 아마존은 Amazon.com에 Amazon Digital Marketplace라는 탭에서 서비스를 할 예정이라고 알려지면서 크립토씬의 정말 큰 빅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에서 공식적인 답변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정말 NFT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하는게 맞는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고 있는데요.
어제 Web3 전문 미디어인 TheBigWhale에서는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가 드디어 4월 24일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라는 뉴스를 전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FTX의 붕괴 사태로 인해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의 출시 일정이 2번 연기되었으며, 별다른 이벤트가 없다면 2023년 4월 23일에는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가 정식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NFT를 구매해야 될까?
아마존은 전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별도의 웹사이트가 아닌 아마존닷컴에 디지털 마켓플레이스가 출시된다는 소식은 그 어떤 뉴스보다 빅 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메인넷의 일일 활성 지갑 수가 약 40만 개 정도이니, 아마존 사용자들의 1% 정도만 디지털 마켓플레이스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기 시작해도 거의 10배 가깝게 활성 사용자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의 디지털 마켓플레이스가 현재 오픈씨나 룩스레어, 블러 등에서 거래되고 있는 NFT의 거래를 지원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스타벅스가 그랬던 것처럼 아마존의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는 브랜드별 리워드 시스템, 멤버십 시스템 등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나아가 예술 작품의 실물 배송을 요청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로 시작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NFT의 가장 훌륭한 사용 사례로 손꼽히는 것은 초기부터 로열티 프로그램과 고객 관리, 타겟 마케팅이었고 그 최전선을 아마존이 담당하는 모습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