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갑작스런 하락에 많은 분들이 당황했다가, 다시 어느정도 마음을 가다듬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락의 원인에 대해서는,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하여 중국 투자자들의 년말까지 처분해야 하는 비트코인의 물량 매도, 미국의 물가상승에 의한 금리인상, 테이퍼링 등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생각보다 단순한 것에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관점에서 보면 원인이 따로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고래 거래자가 연이은 거래와 시장의 상승에 피로감을 느껴서 잠시 쉬려고 했을 수도 있지요.
하락에 민감 해야만 하는 그룹이 있습니다.
현재 투자를 위해 채무가 있고, 만기일이 근접한 투자자 그리고 마진거래를 하는 분들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면서 언젠가는 오를 것이라는 위험한 베팅을 할 수는 없겠습니다.
미리 하락을 대비해서 현금을 준비했던 분들은, 쉽지 않은 하락장 혹은 조정장임을 감안하여 본인의 스토리에 따라 분할 매수를 하거나 좀더 시장의 변화가 명확할 때까지 기다리는 방안이 있겠습니다. 추가 하락을 예견하는 의견들도 있으니 감안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차티스트들은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보입니다.
비트코인이 급락 하였지만, 몇몇 지표들이 과거와는 다른 특이한 정황들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코인은 ATH를 넘어서는 상승을 보이기도 했고, 하락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작은 코인들도 있습니다. 어렵다면 어려운 시장이고, 이러한 변화를 즐길다면 꽤나 재밌는 시장입니다. 고래들간의 싸움은 어떠할지 잠시 생각해봅니다.
저도 뭔가 대처를 해야하는 부분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치 않은 포지션이라 오늘 대강 일차 수숩은 하였습니다.
시장의 변화가 엄청나다는 생각보다는 조금 쉬면서 음악을 들으면서 에스프레소나 한잔 하고 싶습니다.
마침 Spotify의 음악선곡에 의하여 나오는 Moonriver가 저를 쉬게 하였습니다.
청산이 걱정되는 포지션이 아니라면 한 걸음 쉬어 가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