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Performance View
비트코인을 비롯한 전반적인 크립토 시장이 하락 추세입니다.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는 42% 수준 입니다.
한달의 Time Frame에서는, 비트코인은 7% 이상 하락 하였고, 이더리움, 솔라나, 바이낸스는 한달 전 대비해서는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ADA, DOGE, SHIB는 지속하락 하고 있습니다. 한달 전 대비 보다는, 앞으로의 시장의 추세가 어떠한지를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상승 트렌드가 한풀 꺽였다는 평가들이 있기도 하고, 상승여력이 많이 축척되어 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차트상으로는 힘이 빠져있는 모습입니다.
내년에 Market Cap 기준으로 Top10에 들어갈 코인이 변동이 있을지 생각해봅니다.
현재의 Top10은 어쩌다 보니 우연하게 상위의 코인과 생태계를 가지게 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지난 2017년, 2018년과 대비 됩니다. 각자의 코인의 해당 생태계를 확장하고 유용하게 만들기 위해서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고 그 깊이도 단기간에 무너지기는 어려울 만큼 성장 했습니다.
하지만 코인 생태계를 리드하는 리더들의 방향성이 잘못되면, 10~20권의 코인에게 순식간에 자리를 내줄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합니다.
DeFi, Web3.0, 게임이 솔라나, DOT, 루나 등 Layer1에 빠르게 장착되면서 발전하면서, 실물경제를 끌어들여야 하는데 어느 수준까지 실현 가능할지가 궁금합니다. 정부의 규제가 상당한 변수와 반대로 강력한 지원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기관의 자본이 이미 투입되었기에,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현 가능한 미래가 그려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성공확률은 전체 시도 중 5% 이내의 의미있는 성공을 바라고 있습니다.
거래소간, Layer1 코인/생태계 간에 경쟁도 어느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보다 상호 공존을 통한 진화를 먼저 해주기를 바라지만, 약간만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면, 기술적 저변이 약한 입장에서는 상당히 악의적으로 경쟁자를 죽이려고 할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돈은 벌만큼 벌었을 것이라 보고, 주도권을 가져가기 위한 살벌한 경쟁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정부가 어느정도 CEX 규제를 지속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무기는 손에 쥐고 있으니, 원할 때 원하는 만큼 휘두르는 것은 매우 쉬울 것으로 봅니다.
Congratulations, your post has been upvoted by @r2cornell, which is the curating account for @R2cornell's Discord Community.